앞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점검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소리가 나지 않으면,

조금 많이 암담하다. 

 

물론 다른 이유가 추가로 있을 수도 있지만, 이 정도까지 노력을 했는데도 안 나는 거면 정말로 스피커가 고장이 나서

소리가 제대로 가고 있는 상태지만 소리가 안 나온다던지, 스피커 내부의 부품이 불량이 낫다던지

 

혹은 필자처럼 메인보드가 불량이던지.... 어쨌든 무언가는 고장 나있다는 상태이니까.

 

첫 번째 확인 방법. 이어폰을 꽂아보자.

앞의 두 단계를 모두 거쳤다면 이어폰을 꽂으면 바로 소리가 날것이다.

 

이어폰 연결 후 소리가 나는 경우 : 스피커의 고장을 의심해볼 만하다. 그럼에도 확실히 해보고자 한다면

친구나 지인에게 스피커를 테스트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친구나 지인에게 보내는 건 최후의 방법이다.

해줄 사람이 없을 수도 있으니까...

 

이어폰 연결 후 소리가 안나는 경우 : 스피커가 고장이 아니라는 희망이 생긴다. 하지만 동시에 메인보드가 불량이라는 절망이 찾아온다.

 

두 번째 확인 방법. 오디오 관리자를 확인한다.

리얼텍 혹은 NVIDIA 오디오 관리자를 들어가게 되면 선이 꽂혀있는 단자에 반응이 생기게 된다.

보시다시피 필자의 컴퓨터는 아무것도 없다. 깨끗하다.. 맞다 메인보드 문제...

 

 

세 번째 확인 방법. CMOS 진입 후 단자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 (MSI)

컴퓨터를 켤 때 부팅 화면에서 DEL, F10, F2 등등 각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지원하는 키를 연타하여 CMOS 화면에 들어가서 동작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확인이 가능합니다만, 다른 제조사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다시피, 본체 뒷쪽에 헤드셋과 스피커 잭을 연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CMOS상에 연결이 인식이 안됩니다.

단자 불량이라는 이야기죠...

 

메인보드가 맛탱이 간 이경우 해결책은

1. 소리가 나는 모니터를 구매 후 모니터에 HDMI를 연결하여 사용 한다. (모니터쪽으로 스피커 잭 연결)

2. 저렴이 사운드 카드를 구매 후 장착하여 사용한다. (저렴)

3. 제조사에 A/S를 보낸 후 경과를 지켜본다 (수리 or 리퍼)

 

이외에도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수있습니다. 제가 무조건적인 정답이 아니니 해결이 안되었다면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컴퓨터를 제가 직접 조립했는데 조립할 당시에 스피커를 사용할 일이 없어서 그냥 저냥 지내다가

이제와서 확인하니 안되는 경우라 교체 기간이 지났습니다.

 

조만간 A/S를 보내 수리를 받거나 리퍼를 받을 생각입니다.

이후 후기는 추후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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